펭귄효과란?
펭귄효과는 한 사람이 특정 제품을 구입하면 다른 사람도 그 제품을 앞다퉈 구매하는 현상을 뜻하는 행동경제학 용어입니다. 왜 펭귄효과인지는 남극에 사는 펭귄을 유심히 살펴보면 알 수 있습니다. 펭귄 무리 중 맨 앞에 서 있는 펭귄 한 마리가 바다에 뛰어들면 잠시 후 나머지 펭귄들도 그를 따라 모두 뛰어듭니다. 이러한 펭귄의 독특한 행태는 사람의 행동을 경제학적 관점에서 바라보는 행동경제학자들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이후 행동경제학자들은 많은 연구 끝에 '펭귄효과'라는 이론을 발표했습니다. 정리하자면, 펭귄 한 마리가 물에 뛰어들면 나머지 펭귄도 뒤를 따라 뛰어들듯이 사람들이 소비할 때도 한 사람의 구매가 다른 이에게 영향을 미친다는 의미입니다. 예를 들어,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많은 사람이 구매했다는 정보를 얻게 되면, 이 정보가 자신의 선택에 영향을 미쳐 같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더 많이 구매하려는 경향을 보이는 것입니다. 대다수의 소비자는 제품을 구매할 때 다소 주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 제품의 품질이나 가치를 잘 알지 못하는 상태로 지갑에서 선뜻 돈을 꺼내기가 쉽지 않을뿐더러 가격 대비 성능이 떨어지는 제품을 구입하거나 다른 사람의 제품 구매행위를 생각 없이 따라 하는 것은 불필요한 소비를 야기하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소비자가 제품을 선뜻 구매하지 않을 때 누군가가 나서서 제품을 구입하고, 나머지 사람들도 구매대열에 합류하는 것을 펭귄효과라고 합니다. 이 효과는 우리 속담의 '친구 따라 강남 간다'라는 말과도 일맥상통합니다.
퍼스트 펭귄에 대하여
앞서 소개한 펭귄 무리 가운데 제일 먼저 물에 뛰어드는 펭귄을 퍼스트 펭귄이라고 합니다. 퍼스트 펭귄이라는 용어는 미국 카네기멜론대학교의 컴퓨터공학 교수, 랜디 포시가 처음으로 사용했습니다. 이 펭귄은 위험하고 불확실한 환경에서도 용기를 내 가장 먼저 도전하고, 다른 이들이 함께 참여하도록 이끄는 리더십과 용기를 지닌 사람을 뜻합니다. 이들은 새로운 아이디어와 기술에 대한 관심이 높고 개방적인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들은 새로운 경험과 혜택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다소 거창해 보이지만 퍼스트 펭귄은 우리 주변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영화배우나 가수 등 연예인을 꼽을 수 있습니다. 일반 소비자들은 이들 유명 인사가 추천하는 제품을 쉽게 구입하는 성향을 보입니다. 이러다 보니 많은 기업이 드라마에 신제품을 협찬하거나 인기 SNS 사용자들에게 제품을 보내 사용 후기를 올리는 마케팅을 진행합니다. 또 다른 사례로는 전기 자동차 구매가 있습니다. 전기 자동차는 환경친화적이고 에너지 효율적인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지만 초기에는 충전 인프라의 한계와 가격 부담으로 많은 소비자가 구매를 주저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일부 퍼스트 펭귄 소비자들은 친환경 자동차가 가진 장점과 미래적인 기술에 관해 관심을 가지고 전기 자동차를 구매하였습니다. 이들 덕분에 전기 자동차의 보편화가 이뤄졌습니다. 이처럼, 퍼스트 펭귄 소비자들의 도전정신은 혁신적인 제품이나 서비스를 발전시키는 데 기여합니다.
밴드왜건효과와의 유사성
펭귄효과는 군중심리에 호소한다는 측면에서 볼 때 '밴드왜건효과'와 비슷합니다. 밴드왜건효과란, 어떤 재화의 수요가 증가하면 사람들이 덩달아 움직여서 수요가 더욱 증가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밴드왜건은 서커스나 정치집회 때 행렬의 맨 앞에서 밴드를 태우고 다니며 분위기를 유도하는 자동차입니다. 서커스단이나 곡마단이 들어오면 행렬의 맨 앞 밴드왜건을 운행하면서 북을 치고 트럼펫을 연주합니다. 그러면 어린아이들 뿐 아니라 어른들도 궁금해서 모여들고, 이를 본 다른 사람들까지 몰려듭니다. 이 용어는 경제학에서도 자주 사용됩니다. 소비에는 대개 수요의 법칙이 작용하지만, 때로는 가격과 관계없이 수요가 폭발하는 예외 현상을 보입니다. 여기에는 많은 이유가 있겠지만, 일반적으로는 사람들의 심리로 인해서 이러한 현상이 일어납니다. 사람들은 유행에 동조함으로써 타인들과의 관계에서 소외되지 않으려는 심리가 강하기 때문에 한 제품이나 서비스의 수요가 증가하면 이 심리적 요인으로 수요가 더욱 증가하는 것입니다. 이런 밴드왜건효과나 펭귄효과는 모두 개인의 행동이 그들이 속한 사회나 그들을 둘러싼 환경에 크게 의존하고 있는 것을 보여줍니다. 즉, 이 두 효과는 어떤 상황이나 상품을 치밀하게 분석한 뒤의 선택이 아니므로 다른 이의 선택에 무차별적으로 휩쓸리게 만드는 쏠림 현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막기 위해 남들보다 앞서 나가는 자세와 용기 못지않게 상황을 면밀하게 파악하는 안목과 판단력이 필요합니다.
마케팅 활용 사례
마케팅에서 펭귄효과를 활용하여 제품이나 브랜드의 인기를 높이고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사례가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10만 명의 고객이 만족한 제품!"과 같은 표현이나 고객들의 리뷰, 평점, 소셜 미디어에서의 좋아요 및 공유 등을 활용하여 제품이나 브랜드의 신뢰성을 강조하는 경우입니다. 이를 통해 다른 다수의 소비자가 이미 인정한 제품에 대해 예비 구매자들에게 긍정적인 인상을 심어주어 구매 가능성을 커지게 합니다. 또 다른 사례로는 기간 한정 특가 및 세일이 있습니다. 한정된 기간 동안 할인 특가나 세일을 제공하는 것은 펭귄 효과를 이용한 또 다른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입니다. 소비자들에게 다른 사람들이 놓치지 않고 나보다 먼저 구매했다고 느끼게 하여서 급하게 구매를 결정하도록 유도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기간 한정 특가는 제품 또는 서비스의 인기를 높이고 소비자들의 빠른 구매를 유도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마케팅에서는 사회적 캠페인을 활용하여 펭귄 효과를 발생시킬 수도 있습니다. 사회적으로 영향력 있는 문제와 관련된 제품이나 브랜드는 다른 사람들의 구매를 보다 더 끌어낼 수 있습니다. 사회적으로 더 나은 세상을 위해 기부를 약속하거나 일정 부분의 수익을 사회적 목표 달성을 위해 기부를 하는 등의 사회적 캠페인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지지를 얻을 뿐 아니라 모방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펭귄 효과를 활용한 다양한 마케팅 전략은 소비자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쳐 제품이나 브랜드의 인기를 높이는 데 효과적입니다.